메인 홈 | 프라이빗 클래스 | 0823 클래스
대표문의 프리패스 1:1 문의 카카오톡 상담

경찰 합격수기

경찰
작성일
2021-02-09 14:03

안녕하세요! 이번에 최종 합격하게 된 수험생입니다.

 

나도 합격수기를 쓸 수 있을까 생각했었는데 이번에 최종 합격하게 되어서 쓰게 되니 참 기쁘네요. 저는 2년 반 정도 공부해서 최종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마다 스타일이 다르겠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자는 마음에 글을 씁니다.


한국사(90) - 한국사 대장정

한국사 같은 경우는 저는 기본서 1권 기출문제집 1권 이렇게 공부하였습니다. 저는 인강을 듣는 스타일이 아니어서 학원에서 실강을 6개월간 듣고 독서실에서 공부하였습니다. 기본서를 2달 안에 3번 본다는 생각으로 공부하였는데요 3번 볼 때 그냥 보는 게 아니라 처음에는 손으로 직접 써가면서 노트 정리를 한 후에 그다음에 기본서와 같이 보고 2달이 지난 후에는 기존 노트 정리한 것을 버리고 다시 손으로 써가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그러고 나서 시험 보기 전에는 기출문제를 거의 외우다시피 같은 책을 반복해서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시대의 흐름 같은 거는 외우되 세부적인 것들은 굳이 외우지 않고 많이 봄으로써 자연스레 나오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영어 (95)-영가 광주센터 황의정 선생님

영어는 제일로 힘든 과목이었던 것 같습니다.

영어 포기자였던 저는 학원에서 강의도 들어보고 혼자 열심히 해도 점수가 50~55점대에서 놀고 있어서 다른 과목을 잘 봐도 영어가 늘 발목을 잡았었습니다.

그러던 중 영가 광주센터에서 황의정 선생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한번 믿고 제대로 영어를 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너무 많은 과제 때문에 적응을 하지 못하였는데 그래도 영어가 발목 잡히는 걸 싫어서 거의 5~6시간은 영어만 한 것 같습니다. 혼자 공부했던 저는 하루하루를 관리를 해준다는 게 참 좋았고 단어 시험도 매일 보고 카페에 올라오는 새벽 특강을 하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수험생에게 필요한 게 시간인데,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잘 연계돼있어서 정말 큰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문법은 중학교 수준의 문법책으로 공부를 하고 선생님의 이론 프린트대로 공부하면서 점점 수준을 늘리면서 하니까 거의 틀리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독해는 매일 5개 이상의 독해를 하고 그냥 넘어가는 게 아니라 모르는 게 생기면 선생님께 바로 물어보고 그 속에서 문법을 찾고 모르는 단어를 외우면서 하였습니다. 영어가 75점이 나와서 1차 때에 필기합격을 하였는데 이때는 합격은 생각도 하지 않고 있었는데, 선생님께서 마지막에 보내주신 독해 모의고사에서 똑같이 나온 문제가 있어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1차 실기에서 점수가 너무 나오지 않아서 최종 불합격 후에 3차 때에는 95점을 찍고 이번에 최종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형법 (90)- spa 형법

형법은 spa 기본서와 문풀 위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총론을 보면서 각론도 같이 보면서 공부를 하였고 총론이 어느 정도가 되면 각론 위주로 기본서를 보았습니다. 시험 전에는 문제풀이를 한 후에 그것을 여러 번 보았습니다. 기출문제만 많이 봐도 최소 80점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최신판례 등을 같이 확인 하면서 공부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형소법 (80) - spa 형사소송법

형소법도 spa 기본서와 문풀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일단 기본서를 공부하면서 같이 조문을 비교해가면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시험 전에는 문제풀이를 하면서 조문집을 함께 보면서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형소법도 마찬가지로 기출문제 위주로 정리를 잘한다면 80점 이상은 맞는 거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최신판례나 바뀐 조문이 있는지 확인하면서 공부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경찰학개론 (95) - 장정훈 경찰학개론, 법령

경찰학개론도 초반에 점수가 안 나오는 과목이었습니다. 장정훈 경찰학개론 기본서를 위주로 하면서 기출문제를 풀면서 하였는데 헷갈리는 게 많았습니다. 그래서 자주 보면서 눈에 계속 익히자는 생각으로 기본서는 가끔 보고 법령집과 5개년 기출문제 중심으로 공부를 하였고 법령집 같은 경우는 제가 인강으로 유일하게 들은 것인데 장정훈 법령 특강으로 3번 정도 강의를 돌린 후에 하루에 1시간씩 법령을 보고 눈에 익히면서 공부하였습니다. 시험 전에는 마찬가지로 기출문제를 많이 보면서 법령 위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공부를 할 때에는 무엇보다 마음가짐이 제일로 중요한 거 같습니다. 공부를 할 때 안된다고 하여 포기하지 말고 내가 공부에게 이기기 위해서 어떻게든 하겠다. 내 꿈을 위해서 미래를 위해서 꼭 해야만 한다는 생각으로 공부를 하면 좋겠지만 그런 마음을 먹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런 마음을 먹는 순간 공부에게 이길 수 있고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힘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