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홈 | 프라이빗 클래스 | 0823 클래스
대표문의 프리패스 1:1 문의 카카오톡 상담

일반행정 합격 수기

국가직
작성일
2021-02-09 19:48

1. 수험 계기와 수험 과정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안 해본 일없이 일하다가 20대 후반의 늦은 나이에 더이상 늦게되면 앞으로의 인생도 지금처럼 지낼거 같아 정말 큰 마음을 먹고 어떻게든 되겠지하는 심정으로 1500만원을 모은 후에 수험준비를 하게됬습니다.

처음시작할 때 아무것도 몰르고 의지만 앞서서 집 근처에 있는 에듀윌 공무원학원에 등록 후 공부를 막상 시작하였으나..

혹시나 경험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공부를 안해본 사람이 쉽사리 공부를 열심히하기는 힘들더라구요,,

첫 시작할 때의 마음가짐은 없어지고, 방황하는 2달을 보냈습니다.. 20대 후반의 나이에 창피한줄 모르고 정말 공부하는 척만하면서 놀았어요..

다시 후회하고 앉아서 공부해볼려고 해도 어떻게 시작할지 내가 하고 있는 공부가 맞는지 고민하다가 다시 놀러 나가고.,.

그러다가 2-3개월의 시간이 흐른 후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은 제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점점 잔고가 줄어가는 것도 느끼구요...

그러다가 영어는 정말 어떻게 할지 감도 안잡히고 인강을 봐도 모르겠어서 따로 영어과외를 대학생에게 받았습니다.

한 달만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잡아보기 위해서,,, 저보다 한참어린 선생님이었기에 참 부끄럽기도하고,,, 고민도 많이 하구요.

그러나 대학생과외라 그런지 공무원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하는둥 마는 둥 과외를 하기에 한 달을 하고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우연찮게 여기 구꿈사 카페에서 활동하시는 선생님의 소개로 영가스파르타 강구영선생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만나서 영어상담을 하실 줄 알았는데.. 어떻게 공부를 진행할지 지금 상황이 어떤지 공부습관은 잡혀있는지 물어보더라구요.

그렇게 상담 후에 정말 그냥 시키는 데로만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강구영선생님은 절대....

먼저 물어보진 않으시고 제가 꼭 먼저 물어보면 앞으로 어떻게할지 어떤 인강을 들을지 인강복습은 어떻게 할지 시키는 데로 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방황하지 않고 정말 편하게 공부한거 같아요)

 

2. 인강

수능도 거의 보지 않았기에 실강은 따라 갈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영어수업+ 다른과목은 인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인강은 정말 잘 이용하면 정말 좋고, 잘못이용하면 정말 안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인강을 잘 활용 못하시는 것 같아요.,...

 

저는 100강이 넘는 강의수가 있으므로 빠르게 한번 심화강의를 듣기 위해서 하루에 4강씩 들었으며 복습은 짧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금요일과 토요일에는 진도를 나가지 않고 해당되는 기출문제를 풀면서 복습을 했습니다.

기출문제에서 많이 틀린 부분은 다시 복습을 하구요.

이렇게 누적적으로 복습을 하면서 강의가 1회독을 마칠 때는 기본서를 몇 번 본지 모르겠더라구요.. 그리고 5-6주정도 걸렸던거 같아요

그리고 다시 다른 과목을 들어갈 때는 처음 들었던 과목이 국어면 주말에는 국어 복습 월-목요일까지는 국사를 진도를 나가고 금토에는 똑같이 국사 기출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복습을 누적적으로 해야지만 인강을 들었던 내용이 잘 쌓이는 거 같아요. 저같이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은 정말 이게 힘든 과정이거든요.. ㅎㅎ 강구영선생님께서 계속 복습주기를 잡아주셔서 저는 고민 없이 시키는데로 진행하였습니다.

 

심화강의를 들으실 때 꼭 기출문제를 풀면서 진행하셨으면 해요.!!

진도의 노예가 되지 않으셨으면 해요.

 

 

3. 영어 - 영가스파르타 강구영선생님 95

정말 힘들었던 영어입니다....... 토익도 공부해본적이 없기에..

혼자서는 못할거 같아서 영어가 안 되면 합격을 빨리 못할거 같기에 영어수업을 찾았구요,.,,

 

처음에는 정말 너무 어려웠습니다. 기존에 제가 들었던 방식과 교재가 아닌 해석을 하는 방법을 배워하기에 암기가 아니라 문법들을 모두 이해하고 넘어가야한다는게 너무 어려웠습니다.

그럴수록 참고 많이 하다보면 된다길래 정말 참고 계속하다보니. 어느 정도 잡히더라구요.

어차피 수업이 진행될수록 계속 내용을 반복해주시고 암기시켜주셔서 문법과 독해가 같이 잡히더라구요.

문법은 처음에 왜 이렇게 쓰이는지 왜 이런 뜻이 되는지 알려주시고 진행하시기에 재밌었습니다. 중요하니까 암기해!!

이런 수업방식이 아니어서요, 그런 문법내용이 특히 구문수업에서 적용이 되면서 해석이 늘고 독해가 늘어가다보니까 흥미가 붙게 되더라구요.

특히 독해수업은 정말 재밌게 신선하게 배웠습니다. 배경지식도 설명해주시고 왜 이게 답인지 설명해주시면서 저도 모르게 독해력이 많이 올라가면서 국어독해도 같이 늘더라구요..

 

문법

개념을 쌓아놓으면서 적용은 파트별로 문법문제풀이도 중요하지만 독해와 접목해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그런책으로는 천일문 책이 정말 좋아요 !

그리고 답만 맞추시지 마시고 문법에서 뭘 묻는 건지 캐치해내는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답을 빨리 확인하지마시고 꼭 이게 무엇을 묻는 문제인지 파악을 하시면서 문제를 풀기를 바랍니다.

 

독해

정말 많은 양을 일단 학습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양이 쌓이지 않으면 늘지 않거든요..

어느 순간 양이 쌓이다보면 문법시간에 배운게 잘 활용이 되더라구요,, 어휘도 많이 외워지는 것 같구요.

문제를 푼 다음에 해설을 보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이게 왜 답인지 왜 나는 다른 답을 찍었는지 계속 찾아보셔야 합니다.

그러면서 고쳐나가 지더라구요.. 그리고 배경지식도 어느 정도는 중요한거 같아요,, 실제 시험에서 아는 내용의 지문이 몇개 출제되어서 조금 수월하게 풀수 있었던거 같아요,

 

어휘

어휘를 외우실때 저는 수능영단어 -> 기출단어-> 공편토

이렇게 진행하였습니다. 수능단어 외울때는 일단 표제어만 1회독 그다음엔 밑에 예문까지 2회독 3회독때는 파생어까지 외웠습니다. 그리고 기출단어집을 공부할 때는 수능단어장이랑 같이 보면서 기출단어 옆에 제가 수능단어장때 외웠던 단어들을 메모를 적어서 동의사전처럼 활용했습니다.

공편토는 너무 어렵기 때문에... 정말 많이 봤던거 같아요. 틈틈히 수능영단어도 봐주었구요

그리고... 영어뿐만 아니라 정말 제가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였던 강구영선생님 때문인거 같습니다...

 

 

4. 글을 마치며

어영부영 쓰다보니 어떻게 썼는지도 모르겠어요.. 그러나 해드리고 싶은 말은

저 정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수능도 보지 않고 취직부터 했습니다. 그러니까 어느정도 공부하고 담을 쌓은지 오래됐죠

그러나 이 시험은 저 같은 사람에게도 기회를 주는 시험이라 생각해요.,

저만 혼자 느끼는 거지만 정말 제가 꿈꿔보지 못했던 어느 정도 사회적 위치도 얻은거 같구요,,

수험기간이 1년정도 지난후에 잔고는 200만원뿐이었지만 합격한 순간 정말 행복했습니다.

인생에서 그렇게 행복했던 시간이 있었나 싶구요,,

지금은 기억도 잘 나지 않고 일에 치여살고 있지만...

그 수험기간계기로 인생이 많이 달라진거 같아요,,,

평범하게 꾸준히 공부하시면 합격하실 수 있을거예요,,

장기레이스이니 절대 무리하지마시고 절대 흔들리지 마시고 절대 좌절하지마시고

레이스가 끝난 후에 혹시나 아주 작은 가능성이지만 공직에서 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긴 글을 읽고 나서 다짐이나 후회하지 마시고 바로 컴퓨터를 끄고 공부하셨으면 합니다^^